본문 바로가기

Memo

절대경로(Absolute Path)와 상대경로(Relative Path)

경로란?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연결(link)하거나 문서 내에 그림(image) 또는 음악 등 각종 파일을 넣을 때, 문서에는 다른 문서로 연결할 때 다른 문서의 위치나 그림(image)을 넣을 때 사용되는 그림(image, 그 외에 파일도 해당)의 위치를 브라우저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연결은 href 속성을 사용해서 문서의 연결이나 파일의 위치를 명시해주어야 하고,
          src 속성을 사용해서 그림의 위치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 때, 적어주는 문서나 파일의 위치를 경로(path)라고 합니다.
경로를 쓰는 방법은 절대경로와 상대경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절대경로 

절대경로는 루트 디렉토리를 포함한 주소를 갖는 경로를 말합니다.
컴퓨터 상의 디렉토리 에서는 C:\를 항상 포함하며, URL에서는 항상 http://로 시작됩니다.
이렇기에 기준은 항상 루트가 됩니다.

절대경로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문서나 파일을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다른 사이트를 연결할 때도 사용됩니다. 즉, 배너(banner)가 되겠습니다.

루트 디렉토리를 포함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이 절대경로를 이용하여 파일을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서버의 주소가 달라진다면 절대경로로 설정된 주소들은 모두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로딩 속도는 상대경로에 비해 떨어집니다.


상대경로 

상대경로는 루트 디렉토리를 포함하지 않는 주소를 갖는 경로를 말합니다.
현재 참조하고 있는 문서가 항상 기준이며, 이 문서를 통해 상위폴더와 하위폴더 또는 현재폴더를 연결합니다.

상위폴더   ../파일명
현재폴더   파일명
하위폴더   디렉토리명/파일명

상대경로는 서버 주소가 달라지더라도 이전 서버에서의 디렉토리 구조만 같다면 경로를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 문서를 기준으로 경로를 연결하고 있어서, 루트디렉토리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론

절대경로는 어디에서나 해당 파일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 내부에서 처리되는 것이 아니고, DNS 조회를 통해 해당 파일을 찾기 때문에 파일의 로딩시간이 상대경로에 비해 느립니다.
내부의 파일을 불러올 때는 상대경로를 사용하고, 외부 파일을 불러 올때는 절대경로를 사용합니다.